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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전철(경량전철, LRT)의 종류와 특징
_교통쟁이_
2020. 8. 1.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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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및 정의
- 「도시철도건설규칙」 제2조6항
- "경량전철"이란 모노레일형식, 노면전차형식, 철제차륜형식, 고무차륜형식, 선형유도전동기형식, 자기부상추진형식 등으로 운행되고, 차량 최대 설계축중 13.5톤 이하[분포하중(分布荷重)의 경우 단위 미터당 2.8톤 이하를 말한다]의 전기철도
- 기존 중전철 지하철과 버스의 중간형태로 1편성이 1량~6량으로 구성되어 운행하며, 중전철보다 차량의 크기도 작아서 수송능력도 상대적으로 낮음
종류
구분 | 선형유도차량방식 | 원형회전모터 | AGT | 모노레일 | 노면전차(트램) |
승객정원 | 130명 | 100명 | 90명 | 80명 | 100명 |
차량수 (량/편성) |
2~6 | 2~4 | 2~6 | 2~6 | 2~3 |
수송능력 (시간당) |
2.5만 | 1.5만 | 0.7만 | 0.5만 | 0.2만 |
차륜 | 철제 | 철제 | 고무 | 고무/철제 | 철제 |
사례 | 용인경전철 | 부산김해경전철 인천2호선 |
의정부경전철 부산4호선 |
대구3호선 | 위례트램(예정) 대전2호선(예정) |
노면전차 특징 및 장단점
현대적 의미의 노면전차(트램)은 노선의 전용궤도화와 고성능 저상차량의 도입에 의하여 수송력, 신속성, 정시성, 쾌적성이라고 하는 서비스 평가 요소가 개선되어, 철도와 버스의 중간 수송력을 가진 새로운 중량 수송 시스템을 의미
장점
- 버스+철도 특성 : 도로위 운행과 독립된 레일을 이용하므로 지역별 도시․교통여건에 맞추어 다양한 기능 실현 가능
- 경전철 등의 건설비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저렴
- 승객 수요에 맞추어 운행을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 (중전철 철도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 노면과 전차의 높이차가 거의 없어 저상버스와 비슷하게 교통약자의 승하차가 용이
- 친환경성 : 배출가스 Zero, 환경오염 최소화, 에너지 효율성은 버스의 약 1/10 수준
- 무가선 방식의 경우 도시미관 개선 효과
단점
- 버스에 비하여 노선의 자유로운 설정이나 변경에 제약이 있음
- 도로위에 자동차, 보행자 등이 하나의 구간에서 운행하는 것에 대한 안전 문제
- 자동차, 보행자 등의 운행 제약에 따른 거부감 등
운영전략
- 통신․신호시스템 연계 : 트램우선신호, 긴급상황 통제 시스템
- 교차로 설계 간소화 : 회전처리 제약으로 인한 상충 최소화
- 완전도로(Complete Street) 개념 도입
- 자동차 편의를 최우선으로 만들어진 현재 대부분의 도시의 도로, 하나의 이동수단에만 최적화된 불완전한 도로(Incomplete Street)
- 다른 모든 이동수단들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완전한 도로의 의미
- 교통정온화 기법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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