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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자물류(1PL), 제2자물류(2PL), 제3자물류(3PL), 제4자물류(4PL)

_교통쟁이_ 2020. 9. 29.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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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및 개념

  내용 기업예시
제1자물류 (1PL) 기업이 사내 물류조직을 두고 물류업무를 직접 수행하는 경우 아모레퍼시픽
제2자물류 (2PL) 기업이 자회사나 계열사 등에 위탁하여 물류업무를 수행하는 경우 현대글로비스
범한판도스(LG)
제3자물류 (3PL) 물류전문기업에 위탁하여 물류업무를 수행하는 경우 DHL(미국)
퀴네&나겔(독일)
제4자물류 (4PL) 물류기업이 화주기업에게 Network Soultion 및 IT Solution을 활용하여 통합물류 솔루션을 제공하는 경우 Vector SCM(미국)

 

Picking Logistics : 고객주문에 대한 출고 업무

Packing Logistics : 피킹한 제품을 검수하여 포장하는 업무

Parking Logistics : 차량을 통한 수배송 업무

 

특징

  • 과거엔 소품종/대량생산체제 시대였다면 현재는 다품종/소량생산 시대로 전환되었으며, 이에 따라 기업들은 핵심적인 것만 직접 진행하는 인소싱체제를 가져가며 나머지 비전문적인 것들은 전문업체를 통한 아웃소싱 체제로 변화
  • 결국 제조나 유통업체들이 단일계약으로 전문 물류업체로부터 공급사슬 전체를 지원하는 통합된 물류서비스를 제공받고 싶어하며, 이는 고객의 다품종/소량의 요구가 많아짐에 따라 나타나게된 새로운 물류형태가 제4자물류
  1. One-Stop 물류서비스를 요구하는 토탈물류 서비스에 대한 니즈 증가
  2. 글로벌 물류공급체계를 갖춘 새로운 형태의 물류서비스 업체의 등장으로 인한 기업환경의 글로벌 변화에 대한 대응 필요
  3. 다품종, 소량, 다빈도, 단납기 등의 고객의 다양한 요구 사항에 대응
  4. 제품의 품질변화가 힘들고, 시장환경에서 보다 빠르게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물류서비스가 핵심경쟁력이 되면서
  5. 물류서비스가 기업의 차별화된 경쟁요소로 부각
  6. 전자상거래 및 e-비즈니스 등의 새로운 비즈니스에 대응하기 위한 물류정보시스템을 갖춘 물류서비스 업체들의 요구 증가
  7. 기업의 핵심역량 집중화에 따른 물류부문 집중 강화

 

시사점

  • 우리나라 물류의 운송은 약 절반정도가 육상운송업에 치중되어 있으며, 단순 운송업 이상의 대형 물류 서비스를 기대하기에는 아직 어려운 단계이며 현대글로비스/범한판토스 등의 대형물류회사라 하여도 모기업의 물류를 다당하는 2PL 형태의 물류업무를 수행하는데 그치고 있다.
  • 물류시설비, 관련 인건비 등 막대한 자본이 필요하며 규모의 경제로 진행될 수 있는 물류서비스 체계가 사실상 어렵기에 우리나라에서는 물류서비스의 제공을 위한 물류전문업체와 4PL의 전망이 밝지 않다.
  • 외국의 경우는 의약품, 음식료 업계 등에서 4자물류가 도입되어 비용절감 효과, 물류업무 효율 향상의 효과를 거두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이에 맞추어 의약품, 식음료 등의 물류서비스에 다양한 IT 기술을 접목하고 있다.
  • 의약품 식음료 등의 유통과 보관이 중요한 상품에 대하여는 블록체인 및 AI 기술을 응용하여 입고부터 가공, 포장, 판매에 이르기까지 생산과 유통과정의 모든 정보를 관리할 수 있으며 이는 비용을 절감하고 물류업무의 효율 향상 등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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