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개념
- 단위 시간당 통행의 가치를 화폐화 한 것
- 통행자가 1단위 통행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기꺼이 지불할 용이가 있는 금전적 가치
- 통행시간의 기회비용
통행시간 가치의 성질
- 양도 불가능
- 저장 불가능
- 시장 불가능
통행시간 소비 특성
- 통행 및 활동에는 반드시 시간이 필요
- 통행시간 가치는 기회비용적 가치
- 기회비용의 관점에서 한계가치의 개념으로 정의
통행시간 특정이론
- 한계임금률 법
① 절약된 시간만큼 생산활동에 투입함으로서 얻을 수 있는 소득을 시간가치로 환산
② 통행자의 단위시간당 한계임금을 시간가치로 환산
③ 업무통행과 비업무통행의 시간가치로 환산
④ 국내 도로부분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표준지침 연구에서는 한계임금률법 적용
- 한계대체율 법
① 통행수단 또는 경로선택 모형에서 사용하는 한계 효용함수의 효용계수를 이용하여 통행시간 가치를 산정
② 통행시간 1단위를 감소시키는 것과 동일한 효용을 얻기위한 통행비용 증가와의 관계
③ 통행비용이 증가되는 만큼 통행시간이 단축되어 효용에는 변화가 없도록 대체되는 비율
④ 한계효용함수의 미분계수를 구하여 산출
반응형
'기술과 이슈 및 뉴스 > 기술동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1자물류(1PL), 제2자물류(2PL), 제3자물류(3PL), 제4자물류(4PL) (0) | 2020.09.29 |
---|---|
환경자원의 경제적가치 (0) | 2020.09.28 |
교통사고비용 (0) | 2020.09.25 |
사회적 비용 항목 및 추정방법, 혼잡비용 및 접근성 개선 비용 (0) | 2020.09.24 |
교통투자의 승수효과 (0) | 2020.09.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