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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 사전적의미는 “큰공원을 연결하는 보행자 및 자전거 전용도로, 산책로”를 의미
- 네트워크 접근성이 중요
- 자동차수단을 녹색교통수단(자전거, 보행, 인라인 등)으로 전환을 유도하는 기능의 도로
- 지역주민의 여가, 만남, 레저활동을 증진시킬 수 있는 녹색교통수단 전용도로
- 양재천~대모산까지 연결된 강남 그린웨이 조성(2013.06)
형태
- 방사형, 순환형, 격자형 등 다양한 형태
특성
1. 시설기준 측면
- 전용도로 : 최소 4.0m 이상 폭원(왕복), 하천변에 적합한 형태, 공사비 및 유지관리비 높음
- 자동차겸용도로 : 최소 2.0m 이상 폭원(편도), 접근성보다 이동성이 강한 도로, 장거리 운행에 적합
- 보행자겸용도로 : 최소 4.0m 이상 폭원(편도), 접근성이 강한 노선형태, 공사비 저렴
2. 이용측면
- 자전거, 보행, 마라톤, 인라인 등으로 제한
기대효과
- 녹색교통수단 이용 활성화 : 교통혼잡 완화 및 대기오염 감소, 삶의 질 향상 등
- 자동차수단에서 녹색교통수단으로 전환 : 교통혼잡 오나화, 주차난 해소, 에너지 절감 등
- 국가 이미지 제고 및 경쟁력 향상
결론
- 기존의 자전거 도로는 녹색교통 잠재수요를 자전거 수요로 전환시키는데 실패
- GreenWay는 기존 자전거 도로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녹색교통수단으로 적극적인 유도를 권장하는 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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